본문 바로가기
경제

주식투자 격언 모음

by 아르티제아 2020. 3. 10.

워렌버핏

시장의 흐름에 휘둘리지 말고, 마음의 평정을 유지하라.

시세창을 보지 말고 사업 가치의 변화를 보아라

시세 변동을 적이 아닌 친구로 생각하라. 변동의 물결에 휩쓸리기보다 그 어리석음에서 이익을 창출하라

시장의 폭락을 좋은 사업을 매수하는 기회로 삼아라

원칙에 시효가 있다면 그것은 원칙이 아니다

시장이 탐욕적일때 공포에 떨고, 시장의 흐름에 휘둘리지 말라.

영원한 것은 없다. 인기주를 멀리하고 대중의 움직임을 따르지 말라

햄버거를 평생 먹을 사람이라면, 햄버거 가격이 오르는 것이 좋을까요, 내리는 것이 좋을까요?

코카콜라 매수하고 1년뒤 설탕가격 급등으로 주가가 폭락했습니다.

시즈캔디 인수하고 1년뒤 1차 석유파동 발생했습니다.

거시 경제 전망을 잘한다고 해서 우리가 투자 실수를 피할 수 있다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주식시장은 적극적인 자에게서 참을성이 많은 자에게로 돈이 넘어가도록 설계되어 있다.

우리는 비관론이 있을때 투자하고자 한다. 우리가 비관론을 좋아해서가 아니라, 비관론 덕분에 주가가 싸지기 때문이다.


찰리멍거

우리는 해류에 대해 예측하지 않습니다. 누가 해류를 거슬러 헤엄칠 것인지 예측합니다.

거시 경제 변수에 대해 우리는 불가지론자입니다. 시장 예측보다는 기업분석에 대해 생각하는 편이 훨씬 효율적이니까요

장기적으로 뛰어난 투자 성적을 얻으려면, 단기적으로 나쁜 성적을 견뎌내야 한다.

투자란 몇군데 훌륭한 회사를 찾아내어 그저 엉덩이를 붙이고 눌러앉아 있는 것이다.


피터린치

주식시장이 하락하는 것은 1월의 눈보라만큼이나 일상적인 것이다. 대비만 되어 있다면 주가하락이 당신에게 타격을 줄 수 없다.

주가하락은 공포에 사로잡혀 폭풍우 치는 주식시장을 빠져나가려는 부화뇌동파들이 내던진 좋은 주식을 싸게 살 수 있는 기회이다.

손실을 감당할 수 있는 한도내에서만 투자해야하며, 손실을 입더라도 생활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정도가 되어야 한다.

매력적으로 느껴지는 기업이 없을 때는 마음에 드는 주식이 나타날때까지 돈을 은행에 넣어두라

누구나 주식시장에서 돈을 벌수 있는 머리는 있지만 아무나 배짱을 갖고 있는 것은 아니다. 만약 당신이 주가 하락에 두려움을 느끼며 모든 것을 팔아치우는 성격이라면 주식투자는 물론 주식형 펀드 투자도 피해야 한다.

금리를 예측할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앞으로의 경제상황과 주식시장의 향방을 예측할 수 있는 사람도 없다. 이런 전망은 깨끗이 잊고 당신이 투자한 기업에 실제로 어떤 일이 벌어지고 있고 어떤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지에만 집중하라.

투자할때 최소한 냉장고를 고를 때만큼의 시간과 노력을 기울여라.

주가하락이 두려워 좋은 가격의 기업을 포기한다면 장기적으로 아주 큰 댓가를 치를 것이다.

투자의 성공여부는 얼마나 오랫동안 세상의 비관론을 무시할 수 있는 지에 달려 있다.

주식시장은 확신을 요구하며, 확신이 없는 사람들은 반드시 희생된다.


필립피셔

안전마진의 핵심은 정확한 가치계산이 아니라 보수적인 태도다


존템플턴

최적의 매수 타이밍은 시장에 피가 낭자할 때다. 설령 그것이 당신의 피일지라도.

시장의 패닉에 절대 즉각적으로 행동하지 마라. 팔아야 할 시점은 시장이 추락하기 이전이지 추락한 다음이 아니다. 오히려 숨을 한번 깊이 들이쉬고, 조용히 자신의 포트폴리오를 분석해 보라.

주식을 사야할때는 비관론이 극도에 달했을 때이다.


앙드레코스톨라니

시세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지 마라.


데이비드드레먼

가치 구명줄(PBR, PER)을 활용하라. 그 효과는 주가가 폭락할수록 커져서 큰 수익을 올릴 확률이 그만큼 높아진다.


랄프웬저

시장의 타이밍을 맞추려고 애쓰는 것은 스스로를 불안과 초조의 깊은 늪으로 빠트리는 지름길이다.


벤자민 그레이엄

현명한 투자자는 비관주의자에게서 주식을 사서 낙관주의자에게 판다.

현명한 투자자일지라도 대중을 따라가지 않으려면 대단한 의지력이 필요하다


주의 사항

버핏- 너무 많이 지불하면 어떤 투자든 나쁜 거래가 될 수 있다.


댓글